천천히 익힌 애호박 스파게티
- gmthp1
- 2022년 9월 13일
- 2분 분량
SLOW-COOKED COURGETTE SPAGHETTI

조리 시간 1시간 30분 | 분량 4인분 | 난이도 초급 | 채식, 저칼로리, 글루텐 프리
INGREDIENTS
— 애호박 1kg
— 잘 익은 토마토 또는 통조림 토마토 400g
— 곱게 채 썬 양파 250g
— 굵게 간 당근 100g
— 으깬 마늘(대) 5쪽 분량
— 해바라기씨 오일 또는 마일드 올리브 오일 50ml
— 토마토 퓌레 2큰술
— 설탕 약간
— 소금 약간
서빙용 재료
— 스파게티 면 400g
— 곱게 간 파르메산 치즈(또는 채식 치즈) 50g
— 바질잎 약간
HOW TO COOK
1 애호박을 길게 반으로 자른 다음 최대한 얇게 반달 모양으로 송송 썬다. 대형 팬에 절반 분량의 오일을 두르고 중약불에 올린 다음 양파를 넣고 부드럽고 노릇노릇해질 때까지 10~15분간 익힌다. 양파가 바닥에 눌어붙으면 물을 조금씩 넣어가며 마저 익힌다.
2 애호박과 당근을 넣고 중강불로 높여 자주 휘저으면서 전체적으로 물러지고 살짝 노릇해지기 시작할 때까지 10분간 볶는다. 불을 낮추고 30분간 더 익힌다. 애호박이 살짝 바닥에 눌어붙는 정도는 캐러멜화에 도움이 되니 괜찮지만 타지는 않도록 자주 바닥을 골고루 휘저어 긁으면서 물을 살짝 두른다. 토마토 페이스트를 넣고 2분 더 익힌다.
3 생토마토를 사용할 경우에는 반으로 잘라 껍질만 남기고 굵게 간다. 팬에 토마토 과육과 설탕, 마늘을 넣는다. 중강불에 올려 자주 휘저으면서 30~40분간 익힌다. 중간에 감자 으깨기로 채소를 살짝 으깨면 훨씬 빨리 익는다. 너무 건조한 듯 보이면 물을 약간 두른다.
4 이 단계에서 적당히 간한다. 페이스트가 심하게 사방으로 튀면 불을 낮춘다. 전체적으로 걸쭉하면서 풍미가 깊은 갈색 페이스트가 되어야 한다.
5 소독한 병에 뜨거운 페이스트를 담고 뚜껑을 닫아 식힌다. 윗면에 오일을 한 켜 붓거나 키친타월을 한 장 얹으면 보관 기간이 늘어난다. 오일을 충분히 부었다면 냉장고에 2개월까지 보관할 수 있다.
6 대형 냄비에 소금 간을 가볍게 한 물을 한소끔 끓여 스파게티를 넣고 봉지의 안내에 따라 삶는다. 건져서 물기를 충분히 제거한 다음 절반 분량의 따뜻하게 데운 소스와 함께 잘 섞는다. 그릇 4개에 나누어 담고 파르메산 치즈와 바질을 뿌려서 낸다.
COOKING NOTE
이탈리아에서도 비슷한 레시피를 찾아볼 수 있는 파스타 소스로 우크라이나에서는 ‘애호박 캐비아’라고 부른다. 우크라이나에서는 여름이 되면 애호박을 듬뿍 넣어 항아리에 가득 찰 정도로 잔뜩 만들곤 한다. 레시피에 익숙해지면 애호박 철이 될 때마다 두세 배 양을 거뜬히 만들 수 있게 될 것이다.
Comments